728x90
728x90
염증성 두피 원인
염증성 두피 관리 방법

 

두피에 생기는 여드름 왜 생기는 걸까요? 

 


염증성두피는 원인


1. 스트레스 
가장 큰 주요 원인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는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하여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스트레스는 두피 열을 발생시키기도 하며 두피의 민감도를 높여 두피 표면을 약하게 만들어 재생력을 떨어지게 만듭니다.

2. 펌과 염색
펌과 염색은 두피 손상에 원인으로 화학성분이 두피 표면에 닿게 되고 피부 속으로 흡수가 되면서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펌과 염색은 화학성분으로 인한 염증 유발의 주요 원인입니다.

3. 헤어제품사용
헤어스타일을 고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헤어제품들은 물에 분해가 잘 되지 않아 샴푸를 해도 두피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헤어제품을 사용하셨다면 샴푸 시 모발에 묻어 있는 헤어제품을 먼저 세정한 후에 샴푸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헤어제품의 잔여물은 모공을 막아 노폐물 배출 기능을 떨어지게 만들어 노폐물이 쌓이면서 염증이 되기도 합니다.

4. 두피를 건조하게 만드는 생활습관
외부활동을 너무 오래 하거나 수분섭취가 잘 안 되면 두피열과 건조함이 생기기 쉽습니다. 두피열과 건조함은 염증 유발의 원인이 됩니다.

5. 잘못된 두피세정 방법
바쁜 일상으로 자기 전에 세정을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세정이 안된 상태에서 수면을 취하게 되면 균증식이 빨라지고 두피에 산소공급이 되지 않으면서 노폐물 배출과 두피산소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두피열은 떨어지지 않고 두피 표면은 더욱 건조해지면서 두피의 흡수와 배출 기능을 못하게 되어 염증을 유발합니다.

 


염증 두피 관리 방법

 


1. 세정습관
자기 전에는 무조건 세정을 하고 잡니다. 머리를 감을 때는 미온수로 머리를 감아 두피경직도를 이완시켜 열을 내리고 노폐물 제거를 꼼꼼하게 해 줍니다. 헹굼은 5분 이상 해주어야 하며 마지막 마무리는 시원한 물로 두피를 진정시켜 줍니다. 샴푸 후 두피 진정에 도움 되는 두피전용미스트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2.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로 두피열이 상승하고 호르몬 불균형 인한 두피 상태를 충분한 수면을 통해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잠은 최소 7~8시간 잘 수 있도록 합니다.

3. 반신욕
반신욕은 몸의 순환을 도와 두피 열을 내리고 몸에 쌓여 있는 노폐물 배출에 큰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두피에 영양 공급도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흡연과 음주는 금지
흡연과 음주는 두피 열과 호르몬에  면역력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조심하시는 게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음주를 하게 된다면 술 한잔에 물 한 컵 씩 먹어 수분을 바로 보충해 줍니다. 흡연 또한 물 섭취를 많이 하여 몸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키면 도움이 됩니다.

5. 외출 시 모자를 착용
자외선으로부터 보호를 하기 위해 모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자 착용 시에는 통풍을 자주 시켜줘야 합니다.

6. 염증성 두피에 좋은 영양제 보충
비타민D, 비타민B, 비타민E, 비타민C, 유산균, 오메가-3등을 복용하면 도움이 되나 영양제 복용 시에는 전문가와 상담 후 나에게 맞는 영양제를 드셔야 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