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갑자기 찾아온 탈모! 이런 원인이..
나도 몰랐던 탈모를 유발하는 질병 7가지

 

원형탈모 치료를 해도 개선이 안되고 재발 빈도는 늘어났다면 원형탈모의 원인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생각지 못한 내 몸의 이상 변화나 질병들이 탈모를 유발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탈모와 연관된 질병

  1. 빈혈
  2. 갑상선 질환
  3. 손톱 변형
  4. 만성피로
  5. 아토피 피부염
  6. 백반증
  7. 비타민D 결핍

탈모를 유발하는 질병

빈혈

빈혈은 혈액 내 적혈구 수가 감소하여 혈중 헤모글로빈 농도가 낮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빈혈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는 철분 부족입니다. 철분은 적혈구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이며, 철분 부족으로 인해 적혈구 생성이 감소하기 되면서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철분 부족 외에도, 비타민B12결핍, 엽산결핍, 유전적인 이유, 만성 질환 등이 빈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빈혈 증상 :  피로, 무기력감, 두통, 어지러움, 호흡곤란, 빈맥 등이 있습니다.

빈혈과 탈모 - 빈혈은 모발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빈혈로 인해 적혈구 수가 감소하면서 산소 공급이 저하되면 모발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모발이 얇아지거나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 

갑상선 질환은 갑상선의 비정상적인 기능 또는 조직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갑상선은 목의 앞쪽에 위치한 내분비장기로, 신체의 대사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질환은 크게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종양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부족하여 대사가 둔화되는 상태이며, 증상은 체중증가, 무기력감, 땀분비억제, 피부건조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여 대사가 과도하게 활성화되는 상태이며, 증상은 땀분비가 많아지고, 불면증,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체중감소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과 탈모 - 갑상선 기능 항진증인 경우,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량이 적거나 많아져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모발이 얇아지거나 탈모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갑상선 자극 호르몬 분비부전증의 경우 갑상선으로부터 분비되는 호르몬의 양이 충분하지 않아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손톱 변형

손톱 변형은 손톱의 모양, 색상, 두께 등이 변형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원인으로는 홍반, 건선, 각피증 등의 피부질환, 각화균 감염으로 변형이 될 수 있으며, 그 외에 외상, 약물(항암제, 항생제, 항간질제 등), 노화 등으로 변형됩니다.

손톱 변형 증상 : 손톱 색상 변화, 손톱 모양과 두께 변현 등이 있습니다.

손톱 변형과 탈모 - 손톱 변형이 일어나는 원인이 탈모를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성피로

만성피로는 많은 휴식을 취해도 지속되는 지침과 피로, 무력감 등의 증상을 말합니다.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수면부족, 불규칙한 식습관, 신체적 질환, 환경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만성피로와 탈모 - 만성피로로 오는 증상들은 원형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며, 만성필로로 인해 식사나 운동 등의 건강한 습관이 지켜지지 않으면, 영양 부족이나 체력 저하로 인해 모발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의 민감도가 높아 가려움증, 발진, 건조함 등의 나타나는 피부 질환입니다.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외부자극(먼지, 곰팡이, 화학성분, 알레르기 등), 건조한 피부 등이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과 탈모 - 아토피 피부는 가려움증과 염증 등의 증상이 유발하면서 머리에 상처 및 손상을 주게 되어 두피와 모발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아토피 피부 증상이 악화되면, 이로 인해 탈모가 발생할 수 있고 아토피 피부는 피부의 각화주기이상 및 피부 재생력에 문제가 생기면서 모발 성장을 느리게 만들거나 탈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백반증

백반증은 피부 상처, 화상, 찰과상 등 피부 손상을 입으면 백반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감염과 알레르기 반응, 대사 이상, 면역계 이상, 약물 반응, 내분비계 이상 등 원인 될 수 있습니다. 백반증이 나타나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반증과 탈모 - 백반증이 생기는 경우 원형탈모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반증의 원인 중 대사 이상과 면역계 이상 등은 원형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결핍

비타민D 결핍은 면역력 저하, 무기력증, 우울증, 골다공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햇빛 노출 부족, 음식 섭취 부족, 흡연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D 결핍과 탈모 - 모발성장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비타민 D 부족은 모발성장을 느리게 만들거나 모발이 가늘어지고 모발 성장을 멈추게 만들기도 합니다.

 

결론

몸에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꼭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적극적인 개선 및 질병을 알아 가시는 게 좋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